부평중학교 3학년 수학기출문제 분석

2021학년 2학기 중간고사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2학기 중간고사 대비를 위한 슬고생의 최근년도 중고등학교 기출문제 분석시리즈는 계속됩니다.

 

이번에 살펴볼 최근년도 기출문제는 인천 부평중학교의 중3 수학 2학기 중간고사 기출문제 분석자료입니다.

시험범위 및 출제문항수

먼저, 부평중학교 중3-2 중간고사 수학 시험범위 및 출제 문항수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수학 시험 출제범위는 삼각비 단원부터 원 단원까지 포함되었으며, 출제 문항수는 단답형으로만 2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페이지별 문항 분석

각 페이지별 문항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페이지에서는 총 6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삼각비 단원에서 모두 출제되었습니다. 삼각비의 기본 정의와 특수각의 삼각비값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첫페이지 답게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1
부평중학교 수학기출문제1

다음은 두번째 페이지의 문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6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삼각비단원에서 5문제, 원 단원에서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사분원을 이용한 삼각비값 계산문제와 삼각비표를 활용한 문제, 삼각비를 이용한 삼각형과 사각형의 넓이계산문제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대형유형이므로 평소에 문제집을 병행하여 공부한 친구들은 어렵지 않게 풀수 있는 수준의 문제로 보입니다.

 

원 단원에서 출제된 문제의 경우 원과 현의 기본성질을 이용하여 풀수 있는 기본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2
부평중학교 수학기출문제2

시험지 세번째장의 경우 6문제가 출제되었고, 모두 원 단원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원의 중심에서 현까지의 거리문제, 원의 외접하는 접선 관련문제, 원주각을 활용한 문제등이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평이하게 출제된것 같습니다.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3
부평중학교 수학기출문제3

마지막장의 경우 6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원단원에서 5문제 삼각비 단원에서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문제와 원과 접선을 활용한 문제등이 출제되었으며 삼각비의 경우 접히는 도형에서의 닮음을 이용한 삼각비 계산문제와 사각형의 넓이 계산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원단원에서 출제된 마지막 두 문제의 경우 호의 길이와 원주각의 관계를 이용한 문제와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의 내대각의 성질을 활용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4
부평중학교 수학기출문제4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5
부평중학교 수학기출문제5

부평중학교의 중3 수학 2학기 중간고사 기출문제를 정리해보면, 전체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며 교과서수준의 기본문제와 시중의 중상난이도 수학 문제집의 대표유형을 제대로 풀수 있는 수준의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된 것 같습니다.

 

부평중학교와 비슷한 시험범위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시험전에 자신의 학교실제시험이라 생각하고 시간제한 두면서 실전테스트를 해볼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직전에는 다양한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파악해놓는것이 실제 시험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부평중학교 수학 기출문제의 정답은 아래에 올려드립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부평중학교수학기출문제정답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