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성적표 및 모의고사성적표의 표준점수 백분위 쉽게 이해하기

​오늘은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잘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수능성적표와 모의고사성적표에 표시되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을 제대로 쉽게 이해하고 보는 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수능 정시전형과 수시전형 비교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학 입시전형은 크게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 수시와 정시의 비중이 대략 60:40정도 이지만, 인서울대학의 경우 정시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시전형은 일반적으로 수능을 치르기 전 각 대학별로 학생의 고등학교 내신성적과 생기부(학교생활기록부)등을 이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크게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수시전형에서는 합격생을 선발하는 기준은 학생의 고등학교 내신성적과 생기부을 각 대학별 환산점수만으로 합격여부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고, 서울의 주요 대학 및 전국의 상위권 대학과 각 대학의 인기상위학과(의치한약수 관련학과)의 경우 수능을 필수로 응시하여야 합니다.

이것을 수능최저제도라고 하는데 수능 성적이 대학이 요구하는 일정 등급 이상의 성적이 나왔을 때만 합격생에 포함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정시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을 이용해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학교에 따라 수능 100%로 뽑는 대학도 있고 면접 또는 서류점수가 일부 반영되는 대학도 있습니다.

정시에서 대학들이 학생들의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점수를 산정하기 위한 어떤 기준 성적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수능성적표 및 모의고사성적표에 기재되어 있고 여기서 설명해드릴 바로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입니다.

아래의 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올해 2022학년도 수능성적통지표의 예시입니다.

수능성적표양식1

수능성적표 구성 항목

위의 예시 성적표안의 성적(숫자)은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로 작성된 숫자이며, 수능(모의고사) 성적표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능 성적표에서 가장 유심히 보아야 하는 항목이 바로 위에서 별표시를 해놓은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이라는 항목입니다.

이 용어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테니, 혹 이해가 잘 안되시면 여러번 반복해서 설명을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의고사(수능)성적표의 제일 위쪽과 2번째줄에는 학생의 기본 인적사항이 기재됩니다.

3번째 줄과 4번째 줄에는 학생이 수능시험에서 응시한 선택과목들이 기재되는데, 현재 한국사와 영어는 선택과목이 따로 없으므로 빈칸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예시에서 학생은 국어 영역의 경우 화법과작문을 수학 영역의 경우 확률과통계, 탐구과목에서는 생활과윤리, 지구과학1을 제2외국어/한문 과목에서는 독일어1을 선택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탐구 영역의 경우 올해부터 사회과목과 과학과목을 교차하여 선택할수도 있게 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부터가 가장 중요한 표준점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5번째줄에 표준점수라는 칸이 나옵니다. 아래 빨간색으로 테두리 친 부분입니다. 이 표준점수는 각 대학에서 정시로 학생들을 선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준 점수중 하나입니다. 특히, 중상위권 수도권대학의 경우 대부분 표준점수를 활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수능성적표양식2



이해를 돕기위해 표준점수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수능성적표 표준점수 이해하기

표준점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점수라는 용어부터 이해하셔야 합니다.

​원점수 – 학생이 문항당 정해진 배점기준에 따라 실제 획득한 점수 (※국,영,수 과목의 경우 원점수 100점 만점이며, 탐구과목과 한국사 과목은 50점 만점 기준입니다. 단, 수능성적표에 원점수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표준점수 – 수험생이 받은 원점수가 전체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시험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점수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국어 원점수와 수학 원점수가 90점으로 똑같을때, 국어시험은 굉장히 쉽게 출제되어 평균이 80점이 나왔고 수학시험은 굉장히 어려원 평균이 50점이 나왔다고 생각해 봅시다.

같은 원점수이지만 두 과목의 평균을 비교해보면 수학 과목을 상대적으로 훨씬 더 잘 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 평균에 따라 자신의 성적의 상대적인 위치를 점수로 환산한 것이 표준점수입니다.

따라서, 시험이 어렵게 출제된 과목은 표준점수의 최고점이 높게 나오고, 반대의 경우에는 표준점수의 최고점이 낮게 나온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어려운 과목의 원점수를 높게 받았을 때 표준점수가 매우 높게 되고, 특정 선택과목이 너무 쉽게 출제될 경우 만점에 가까운 원점수를 받더라도 표준점수는 낮을 수 있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선택과목의 경우 선택 과목별로 난이도가 많이 차이 나지 않도록 출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어, 수학 과목의 경우 표준점수 평균값은 100이고 0점에서 200점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자신의 표준점수가 100이 나오면 딱 그 과목에서 전체 평균에 해당하는 성적이며, 100보다 높으면 평균이상 100보다 낮은 점수가 나오면 평균 이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작년 2021학년도 수능에서 국어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144점(원점수 100점)이었고, 수학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137점(원점수 100점)이었습니다. 작년 수능에서는 국어가 좀더 어려웠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작년 수능에서 똑같은 100점을 맞아도 국어 100점을 맞는 것이 수학을 100점 맞은것보다 더 높은 표준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제 이해되시죠?

마찬가지로 탐구과목의 경우 표준점수 범위가 0점에서 100점까지로 평균값은 50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사와 영어 그리고 제2외국어는 등급제로 평가되는 절대평가 과목으로 별도의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올해 2022학년도 부터 제2외국어까지 절대평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절대평가는 90점 이상 1등급, 90점 미만~80점 이상 2등급 … 이렇게 원점수를 기준으로 10점 단위로 등급을 나눠 놓은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수능성적표 백분위 이해하기

다음은 표준점수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백분위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백분위 또한 표준점수와 더불어 대학에서 정시로 신입생 선발할때 많이 활용하는 기준이 되는 점수입니다. 인서울이외의 지역 대학들에서 주로 백분위 점수를 많이 반영하는 편입니다.

수능성적표양식3

백분위 – 전체학생을 100이라고 했을때, 나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의 비율

위에서 표준점수의 개념은 말 그대로 평균보다 얼마나 높은 점수냐, 낮은 점수냐를 나타낸 것이라면, 백분위의 개념은 쉽게 설명하면 해당과목에서의 상대적인 순위를 나타내는 값으로 전체 학생수를 100이라고 했을때 나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의 비율을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예에서 국어의 백분위가 97이라는 것은 자신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의 인원의 97%이고, 반대로 자신은 상위 3%안에 들어가는 성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학생수가 100명이 아니라 40만명 가까이 되기 때문에 백분위를 계산식을 통해 계산해보면 대부분 딱 떨어지는 정수가 아닌 소수점이 포함된 숫자로 나옵니다.

학생들의 성적표에 기재되는 백분위는 계산 결과 나온 값을 반올림해서 소수점없이 정수로 사용하므로 백분위 97의 정확한 의미는 자신의 백분위 계산값이 96.5%이상 97.5%미만의 성적이 나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백분위 100인 경우에는 백분위 계산값이 99.5%이상일때 나오는 값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어떤 과목의 원점수가 만점이라도 백분위 점수가 100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시험이 너무 쉬워 만점이 아주 여러명이 발생했을 경우 백분위는 99이하로도 나올 수 있으며, 심지어 몇해 전 수능 물리2과목에서는 만점자가 너무 많이 나와서 만점임에도 불구하고 백분위가 94로 나온 황당한 일도 있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표준점수와 백분위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 하실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수능성적표에 기재되는 등급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수능성적표 등급 이해하기

수능(모의고사)성적표에 기재되는 마지막 항목은 바로 등급입니다. 등급의 숫자는 1에서 9까지 표기가 되며, 보통 수시전형에서 학생의 최저학력기준을 확인해보기 위한 수능최저기준으로 활용되는 항목입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등급을 정시 전형 요소로 반영하는 대학도 존재합니다.

수능성적표양식4


등급은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상위 몇%안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절대평가과목을 제외하면, 1등급은 상위 ~4%이내, 2등급은 ~11%이내, 3등급은 ~23%이내 등으로 기준이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모 대학이 수시에서 수능최저 3합 7이내 라는 말의 뜻은, 수능 과목 4개 영역인 국어, 영어, 수학, 탐구(보통 1과목 또는 2과목 반영) 중에서 성적이 잘 나온 3개 영역의 등급 숫자를 합한 값이 7이내에 들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2,2,3이나 1,3,3등 다양한 경우가 나올수 있겠죠.

단, 학교마다 특정 반영 과목을 지정해주는 경우도 있고(특히 수학 또는 탐구과목), 과목 상관없이 성적이 잘 나온 상위 과목으로 반영할 수 있는 대학도 있습니다.

수능은 수시와 정시합격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험이고, 수능을 아무리 잘 보았다 하더라도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에 대한 정확한 이해없이 잘못된 판단으로 수준에 맞지 않는 엉뚱한 학과에 지원을 해서 불합격하는 일도 종종 벌어지는 것이 정시전형입니다.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님께서는 각 대학별로 나와있는 대학별 정시 평가기준(백분위, 표준점수, 등급)이 무엇인지를 잘 확인하시고 자신의 정확한 대학별 환산점수를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수능 성적표와 모의고사 성적표에 나와 있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의 항목들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어떻게 입시에서 사용되는지를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입시생들과 입시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고등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께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