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서류 및 신청자격 등 자주하는 질문 정리

오늘 슬리생에서 살펴볼 내용은 정부의 대표적인 서민지원 대출상품인 햇살론뱅크를 신청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들을 FAQ 형식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재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시다가 햇살론뱅크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과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은 아래의 FAQ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필요 서류와 대출 자격 등을 잘 확인하시고 대출신청시 많은 도움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햇살론뱅크 자주하는 질문 FAQ

Q. 햇살론뱅크는 어떤 대출 상품인가요?

A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하시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분들의 은행권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보증부대출 상품입니다.

구체적으로는 ①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정책서민금융 상품 1년 이상 정상이용 중 이거나 정상완제일이 1년 이내이고, ② 가계 대출잔액 또는 신용평점이 1년 전보다 개선되셨으며, ③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인 분들이 지원대상입니다.

위의 세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시는 분을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Q. 햇살론뱅크의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3년 또는 5년간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동 기간 내에 거치기간을 최대 1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출기간 3년을 선택한 경우,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2년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Q. 햇살론뱅크의 대출금액 및 금리, 보증료는 어떻게 되나요?

A. 대출금액은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이고 보증심사 결과에 따라 상이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9~6%대이나 은행별, 이용자별 상이하므로 신청 은행에 확인 부탁드립니다.

대출금리 외에 보증료는 연 2% 별도입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이시면 보증료 1.0%p 인하,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을 이수하셨다면 0.1%p 보증료가 인하됩니다.

Q. 햇살론뱅크 구비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A. ① 신분증, ② 사업자, 근로자, 연금수령자 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와 ③ 소득증명 서류(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으로 나뉘는데 각 은행별로 요청서류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방문하시고자 하는 은행 콜센터에 먼저 상담을 해주시면 보다 효율적인 상품이용이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서민금융한눈에>햇살론뱅크 안내사항에서도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은행권 상품으로 안내해드리는 서류의 준비가 어려우신 경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햇살론뱅크를 받아서 다른 대출금을 갚아도 무방한가요?

A. 네. 햇살론뱅크를 받으시고 다른 대출금을 갚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소위 브로커와 함께 허위, 위변조 서류를 제출하시거나 거짓으로 진술하시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햇살론뱅크를 대출받으신 경우 보증 및 대출이 취소되어 즉시 상환하셔야 함은 물론 향후 정책서민금융 이용이 제한될 수 있는 점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햇살론뱅크를 받고 또 다른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신청에는 제한이 없습니다만 서금원에 신청하시는 경우 심사를 통과하시더라도 동일인 보증한도, 대출한도가 있어 이용금액이 적어지거나 이용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햇살론유스 1천만원, 햇살론뱅크 1천만원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서금원 동일인 보증한도 3천만원에서 기존 이용금액 2천만원을 차감하게 되므로 근로자햇살론은 최대 1천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하신 것입니다.

Q.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이 있나요?

A. 상환유예나 만기연장을 별도로 제공해드리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먼저 빌려가신 햇살론뱅크 대출을 모두 갚으신 후 다시 신청하시는 재신청은 횟수 제한이 없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Q. 정책서민금융상품 2개 이용중인데 합쳐서 1년이 넘는데 자격이 되나요?

A. 죄송합니다만 적어도 하나의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수의 상품을 이용중이더라도 합산은 인정해드리기 어렵고, 최소한 1개는 1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Q. 신용평점이 1년 전보다 높아져야 하는데 NICE, KCB 둘 다 올라야만 하나요?

A. 아닙니다. 둘 중 한 곳에서만 1년 전보다 신용평점이 높아지신 것이 확인되면 됩니다. 둘 다 오르셨을 경우에는 고객님께 보다 유리한 많이 오른 쪽을 반영합니다.

Q. 가게 대출 잔액이 1년 전보다 줄어야 한다고 하는데 가계대출 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A. 가계대출 잔액은 한국신용정보원, NICE, KCB를 통해 확인되는 1, 2금융권 대출잔액이 대상입니다. 1금융권 및 2금융권에서 빌린 전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자동차대출은 계산에 포함되지만,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대부업, P2P업체 및 사인간의 금전거래는 계산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장기 카드대출(카드론)의 경우 계산 포함

Q. 햇살론뱅크는 어디로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IBK기업, NH농협, 전북 및 BNK경남은행에서 선행출시되므로 말씀드린 네 곳 은행의 지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북은행의 경우에는 모바일 웹을 통한 신청도 가능하십니다.

방문전에 서민금융진흥원 App에서 간단한 지원자격 해당여부를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서금원 지원자격 해당여부는 필수절차는 아니므로 곧바로 은행에 방문하셔도 무방합니다.

Q. 개인사업자인데 햇살론뱅크 이용이 가능한가요?

A. 네. 햇살론뱅크는 개인에게 지원되므로 법인이 아닌 한 신청에 지장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소득 등을 통한 증빙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Q.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이 무엇인가요?

A.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컨설팅은 햇살론17, 햇살론유스, 근로자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을 이용하신지 6개월이 경과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및 1397콜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부채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배정되어 고객님의 신용도 향상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시범사업의 경우 53% 고객이 평균 43점 신용점수가 향상되기도 하였습니다.

Q. 신용평점이나 가계대출잔액이 얼마나 좋아져야 하나요?

A. 보증신청일 기준 1년 전보다 신용평점이 1점이라도, 가계대출잔액이 1원이라도 줄면 대상이 됩니다. 다만, 개선된 정도에 따라 지원가능한 한도는 차등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보증신청할 대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였으나, 대출진행 중 개인신용평점이 높아지면 햇살론뱅크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보증신청 시점에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이시고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셨다면 햇살론뱅크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증이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으신 날로부터 60일이 경과할 때까지 대출이 실행되지 않을 경우 다시 보증신청을 하셔야 하는데, 그 때 하위 20%를 넘게 될 경우에는 햇살론뱅크 이용이 어렵습니다.

Q. 신용불량자는 햇살론뱅크 신청이 안되나요?

A. 네.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불량자로 등재되신 분들은 이용이 어렵습니다. 햇살론뱅크도 상환을 전제로 한 심사가 이뤄지는 금융상품이고 복지가 아니어서 신용불량자 지원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햇살론뱅크 보증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A. 네.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기만 하시면 얼마든지 횟수 제한없이 반복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이상으로 정부 정책지원 서민대출 징검다리 상품인 햇살론뱅크 이용자들이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들을 FAQ 형식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 신청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햇살론뱅크 실제 신청시 많은 도움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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