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가천대학교 정시등급 컷 정시 결과 분석

가천대학교 전경사진

2022학년도 정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년도(2021년도) 정시결과 분석시리즈

이번에 살펴볼 대학은 의료보건계열 학과의 경쟁력이 우수한 가천대학교 편입니다. 가천대학교의 2021학년도 정시등급 컷 및 경쟁률등의 입시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천대학교 모집군 및 수능 점수 산출방법

가천대학교의 정시전형은 학과별로 가군, 나군, 다군으로 나누어 모집하고 있으며, 각 군별로 1번씩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능 점수 활용지표중 가천대의 점수 산정 기준은 국어, 수학, 탐구영역의 경우 백분위을 이용하고 영어, 한국사영역의 경우 등급별 환산점수를 사용하여 합산한 총점순으로 선발합니다.

​가천대의 정시 세부전형으로는 일반전형1과 일반전형2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올해 정시전형에서 전년도와 바뀐 부분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천대 수능 반영 비율

일반전형1은 국어, 수학 영역에서 상위과목순으로 35%, 25%가 반영되고, 영어가 20%, 탐구(사회, 과학 택1)가 20% 반영되는 전형으로 자연계의 경우 수학(미적분, 기하), 과탐 선택시 가산점 5%가 부여되는 전형입니다.(의예과, 한의예과는 별도)

가천대학교 정시 일반전형1 결과​

먼저, 일반전형1의 전년도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경쟁률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는 43.4대1을 기록한 가군의 연기예술학과(연기)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11.2대1을 기록한 다군의 디자인(산업-기초디자인) 학과였습니다. 예체능 실기학과를 제외하고는 나군의 토목환경공학과가 11: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낮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의 경우에는 나군의 간호학과(자연)가 3대1을 기록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3.3대1을 기록한 한국어문학과가 낮은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최종 등록자의 백분위(반영 영역평균) 70%컷(10명중 7등 성적)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컷을 기록한 학과는 백분위 98.9를 기록한 나군의 한의예과였고, 그 다음으로는 나군의 의예과 98.4, 나군의 간호학과 91.1 순이었습니다.

​의학관련 계열을 제외하면 다군의 물리치료학과 89.4, 가군의 경찰행정학과 88.6 등이 높은 등급컷을 기록하였습니다.

​실기과목을 제외하고 가장 낮은 컷을 기록한 학과는 백분위 79.9를 기록한 가군의 유럽어문학과였고, 그 다음으로는 다군의 전자공학과가 81.0으로 낮은 등급컷을 기록하였습니다.

가천대정시결과1
가천대정시결과2
가천대 정시 일반전형1 결과

가천대학교 정시 일반전형2 결과

정시 일반전형2 전형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전형2의 경우 전년도 입시에서는 수능 상위영역 3과목을 45%, 40%, 15% 씩 반영하는 전형이었습니다. 다만, 올해 입시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탐구(2과목), 한국사 이상 총 6과목중에서 상위 4개 과목을 40%, 30%, 20%, 10% 순으로 반영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경쟁률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학과는 8.7대1을 기록한 가군의 도시계획 조경학부였으며, 가장 낮은 경쟁률을 보인 학과는 나군의 간호학과로 4.5대1을 기록하였습니다.

​최종등록자의 백분위 70%컷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컷을 기록한 학과는 나군의 간호학과로 백분위 97.0이었고, 가장 낮은 컷을 기록한 학과는 백분위 93.4를 기록한 가군의 동양어문학과였습니다.

가천대정시결과3
가천대학교 정시 일반전형2 결과

가천대학교 정시 결과 정리

가천대학교의 전년도 정시 결과를 정리해보면 ​일반전형1의 경우 의학계열 최상위학과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학과가 백분위 평균 80 초반에서 80중반에서 70%컷이 형성되었고, 일반전형2의 경우 백분위 93에서 97사이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올해 일반전형1의 경우에는 전년도와 비슷한 점수대에서 컷트라인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전형2의 경우에는 반영과목수와 비율이 달라지고, 한국사와 탐구과목2개를 반영할 수 있는 조건이 되면서 전년도 점수 보다는 약간 더 상승한 컷트라인이 형성되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가천대 정시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전년도 입시결과를 잘 참고하셔서 지원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이상 전년도 가천대학교의 정시등급컷 및 입시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가천대 정시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 있기를 슬고생이 함께 응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