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고등학교 고1 수학 기출문제 분석

2021년 2학기 중간고사 앞두고 진행되는 슬고생의 고등학교 기출문제 분석시리즈

 

이번편은 서울 월계고등학교편입니다. 최근년도에 출제된 월계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기출문제를 한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계고 시험출제범위 및 문항수

먼저, 고1 수학 2학기 중간고사의 시험 출제범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집합과 명제 단원이 포함되었으며 함수단원의 경우 합성함수와 역함수까지가 시험범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문항수를 살펴보면 단답형 16문제, 서술형 4문제로 총 20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페이지별 문항 분석

먼저, 시험지 첫번째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장은 집합에서 4문제, 함수에서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첫번째장인만큼 난이도는 높지 않은 기본문제위주로 출제되었습니다.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1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1

두번째장의 경우 명제 3문제와 함수 2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제의 경우 진리집합을 묻는 문제와 참인 명제 고르는 문제, 필요충분조건 관련 문제가 출제되었네요~ 함수의 경우 서로같은 함수를 묻는 문제와 합성함수의 함숫값 계산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2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2

세번째장 부터는 난이도가 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단답형으로는 집합 2문제, 명제 3문제, 함수 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집합의 경우 집합의 연산법칙 계산문제가 2문제 출제되었고, 명제의 경우 절대부등식 관련문제와 진리집합문제, 참인 명제 활용문제등이 출제되었습니다. 함수의 경우 일대일함수 개수 구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3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3

마지막으로 서술형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서술형 첫번째 문제는 집합의 원소의 개수 구하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두번째 문제는 필요충분조건 관련문제이고, 세번째는 여러가지 증명법을 활용한 증명문제, 네번째 문제는 산술기하평균을 이용한 최댓값 구하는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4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4

자신의 학교와 시험범위가 비슷한 학교의 학생들은 시험전에 실제 학교시험이라 생각하고 실전 모의평가를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답은 아래 첨부해드립니다.

 

고등학교 시험 제한 시간은 50분이니, 해당 시간안에 직접 풀어보고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학교의 자료로 업데이트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월계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기출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5
월계고등학교 수학기출문제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