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 분석-2학기 중간고사 수학문제

이번에 살펴볼 최근년도 고등학교 기출문제는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하남고등학교편입니다. 최근년도에 출제된 하남고등학교 고1 수학 2학기 중간고사의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출제 범위 및 문항수

먼저, 하남고등학교 수학 기출문제의 출제범위를 살펴보면, 집합과 명제단원부터 함수(합성함수와 역함수) 단원까지 출제되었습니다. 출제문항수를 살펴보면 단답형 20문제, 서술형 3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시험페이지별 문항 분석

시험 페이지 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지 첫번째 페이지를 살펴보면, 집합과 명제 4문제와 함수 단원에서 2문제가 출제되었네요. 

 

집합과 명제의 경우 부분집합의 갯수 구하는 문제, 산술기하평균을 이용한 최솟값 계산문제, 필요조건충분조건 활용문제가 출제되었고, 함수 단원의 경우에는 일대일대응 관련 문제, 함수의 기본개념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1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1

시험지 두번째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두번째페이지에서는 집합과 명제에서 4문제, 함수에서 4문제가 각각 출제되었습니다. 집합과 명제에서는 진리집합관련문제, 부분집합의 원소 활용문제, 참인명제 활용문제, 집합의 연산법칙을 이용한 최솟값 계산문제등이 출제되었습니다.

 

함수 단원에서는 합성함수를 이용한 함숫값 계산문제, 역함수를 이용한 일대일대응 관련문제, 합성함수의 역함수 관련문제등이 출제되었습니다.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2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2

시험지 세번째 페이지를 살펴보면, 6문제 모두 함수단원에서 출제되었습니다. 단순히 함수의 개념을 묻는 문제가 아닌, 집합을 활용한 함수 문제 형태로 출제되어 확실한 개념을 잡고있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유형의 문제들로 보입니다.

 

출제된 문제를 살펴보면 함수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 합성함수와 역함수를 이용한 함숫값 계산문제, 합성함수의 활용문제, 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한 합성함수의 실근 관련문제, 부분집합을 활용한 원소를 구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3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3

마지막 페이지 서술형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서술형 문제의 경우 무리수를 증명하는 귀류법 관련문제, 코시슈바르츠 부등식을 활용한 최솟값, 최댓값 계산문제, 합성함수의 그래프를 활용한 함숫값 관련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4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4

이상으로 하남고등학교의 최근년도 고1 2학기 중간고사 수학 기출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자신의 학교와 시험출제 범위가 비슷한 학교의 학생들은 실제 학교시험처럼 실전모의고평가를 실시해 보시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느 정도 개념정리가 된 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을 파악해 놓는것이 실제 학교시험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남고등학교의 정답은 아래에 첨부하여 드립니다. 이후 업데이트 되는 다양한 학교의 기출문제 분석 자료도 많이들 이용해 주세요!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정답
하남고등학교 기출문제정답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